檢, '쌍방울 대북 송금 의혹' 정진상 전 실장 비공개 소환

입력 2023-08-04 10:40   수정 2023-08-04 10:41


쌍방울 그룹의 '대북 송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전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을 비공개 소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4일 수사당국과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수원지검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는 이날 정 전 실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 중이다.

정 전 실장은 이날 차량을 이용해 건물 지하 주차장으로 들어가 취재진 앞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검찰은 정 전 실장이 경기도 정책실장이던 2019년 쌍방울 그룹의 대북 송금 여부 등을 인지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검찰에 출석해 조사받을 것을 통보했다.

'쌍방울 대북 송금 의혹'은 김성태 전 쌍방울 그룹 회장이 2019년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요청으로 경기도가 냈어야 할 북한 스마트팜 지원 사업비 500만 달러를 포함해, 당시 북측이 요구한 경기도지사의 방북 비용 300만 달러 등 총 800만 달러를 북한에 보냈다는 내용에 해당한다.

이 전 부지사는 의혹이 제기된 직후부터 줄곧 쌍방울과 연관성을 부인했다. 하지만 최근 검찰 조사에서 일부 입장을 바꿔 "쌍방울에 도지사 방북을 한번 추진해달라는 말을 했다"는 취지로 진술하면서 수사가 새 국면을 맞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그는 검찰에 "정진상 전 실장이 '도지사 방북을 서둘러 추진해달라'는 취지로 말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올해 2월 경기도청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 등을 토대로 경기도 정무 회의에서 대북 송금 관련 내용이 논의됐는지 등도 확인할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27일 당시 경기도 대변인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대북 송금 관련 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김 전 부위원장은 공개 출석해 "(김성태 전 회장과) 한차례 식사를 한 것 외에는 어떤 교류도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검찰이 김 전 부원장에 이어 이날 정진상 전 실장에 대한 소환 조사도 진행하면서 당시 경기도지사 이 대표에 대한 수사 속도도 빨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검찰은 쌍방울의 대납이 제3자 뇌물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고 이 전 부지사를 추가 입건해 조사하고 있다. 이 가운데 이 대표의 관여 여부를 집중적으로 추궁할 전망이다.

한편 이 대표에 대한 소환 시점은 이달 중으로 예상된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